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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세상
23 아이덴티티 영화 역사적 배경 및 줄거리 정리 본문

역사적 배경
유년기
오하이오주의 서클빌에서 어머니 도로시와 아버지 딕 조나스(Dick Jonas) 사이에서 태어났다. 부모가 이혼한 후 빌리 밀리건은 어머니와 함께 플로리다주의 마이애미로 이사했다. 이후 도로시는 유대인 출신의 개그맨 조니 모리슨과 재혼하나, 조니 모리슨은 1959년 일산화탄소로 자살한다.
밀리건은 어머니와 다시 오하이오 주의 서클빌로 돌아왔다. 5살이 되었을 때 그는 최초의 제2인격 "크리스틴"(Christine)을 만들어낸다. 그러나 크리스틴은 본래 인격인 밀리건을 모르고, 밀리건 역시 크리스틴을 모르는 상태였다. 그가 5살 때 만들어낸 인격은 크리스틴을 포함한 3명(무명의 소년, 크리스틴, 숀(Shawn))이었다. 이후 9살 무렵인 1964년부터 양아버지인 찰머 밀리건(Chalmer Milligan)에 의해 성적 학대를 당하면서 자신의 본래 인격을 포함한 24개의 인격으로 완전히 분산된다.
체포
1975년, 그는 강간 및 무장강도죄로 오하이오 주의 레바논 교도소(Lebanon Correctional Institution)에 수감되었다. 1977년 초 석방되었으나, 1977년 10월 그의 제10 인격 "에이들 라나"(Adalana)가 그의 정신을 지배하게 되어 그는 당시 오하이오 주립 대학교에 재학 중이었던 3명의 여대생을 성폭행하게 된다.
이후 그는 3회의 납치사건, 3회의 무장강도사건, 4회의 강간 사건으로 기소된다.
그는 변호 과정에서 심리 검사를 받았고, 윌리스 드리스콜 박사에 의해 급성 조현증으로 판정받았다. 이후 그는 오하이오 주의 콜럼버스 시에 위치한 정신건강센터에서 근무 중인 도로시 터너에 의해 다시 검사를 받았고, 도로시 터너는 그가 다중인격을 겪고 있다고 결론지었다.
가짜 연기를 펼친다고 의심한 수사관과 의사들이 갖가지 검사와 취조를 실시했지만 오히려 상상을 초월하는 능력이 발견돼 세계적으로 화제가 됐다. 그는 고등학교 중퇴의 학력이었지만 "아서"(Arthur)라는 인격이 지배하면 아랍어와 아프리카어를 유창하게 구사하고 수학, 물리학, 의학을 전문가 수준으로 뽐낸다. "레이건"(Ragan) 일 때는 크로아티아어를 자유자재로 사용하며 "타미"(Tommy)로 변신하면 전자제품을 능숙하게 다룬다. 이것은 단순한 연기로는 설명할 수 없는 능력이라고 한다.
최종적으로 그는 1978년 정신이상 사유로, 기소된 모든 사건에 대해 무죄를 선고받는다.
정신병원 생활
그는 이후에 아테네 주립 정신병원을 포함한 여러 정신병원에 수용되었다. 그 과정에서 처음에 그는 10명의 인격을 가지고 있다고 분석되었으나, 이후 14개의 추가 인격이 더 발견되면서 총 24개로 불어난다. 이 중 13개의 추가 인격은 "불량자들"(Undesirables)로 불리고, 1개는 "선생"(Teacher)로 불린다.
처음 10명의 인격 중에, "아서"(Arthur)는 22세의 영국인으로 지적이고 합리적이며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성격이다. 앨런은 18세로 사기꾼이며 협상을 주로 맡는다. 타미는 16세로 탈출 기질이 있는 예술가이다. 레이건 바다스코비니치는 23세의 유고슬라비아인으로 공산주의자이다. 마지막으로 에이들라나는 19세의 여성으로 동성애자이다.
밀리건은 이후 심리학자 데이빗 카를로부터 치료를 받는다.
석방
밀리건은 1988년, 정신병원 생활 10여 년 만에 법원으로부터 더 이상 해리성 정체감 장애를 겪지 않는다는 판결을 받아 자유의 몸이 된다. 1991년부터 그는 영화감독이 되어 영화 제작사 스토미 라이프 프로덕션을 운영했다. 1996년 그는 캘리포니아에 살았지만, 현재 그가 살고 있는 곳은 알 수 없고, 그의 지인도 그로부터의 연락이 끊긴 상태라고 한다.
이 일을 소재로 대니얼 키스가 "The Minds of Billy Milligan"이라는 책을 집필했다.
2014년 암으로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화 줄거리
이스트레일 177 열차사고 이후 19년 뒤, 필라델피아...
클레어와 마르샤, 그리고 학교에서 항상 혼자 지내는 케이시는 클레어의 생일파티가 끝난 뒤 클레어의 아버지의 차에 타던 도중에 정체불명의 대머리 남자인 데니스에게 납치 당해 어딘가에 감금당한다. 여자들이 깨어나자 데니스는 마르샤를 어딘가로 끌고 가려하는데, 케이시는 데니스가 결벽증이 있단 것을 눈치채고 마르샤에게 오줌을 지리라고 말해준다. 케이시의 예상대로 데니스는 옷에 오줌을 지린 마르샤에게 화를 내며 다시 방에다 가둔다.
한편 데니스는 플레처라는 심리학자를 찾아가서 자신이 스케치 한 것을 보여주며 그녀와 대화를 하는데, 플레처는 그를 "배리"라고 부른다. 그에게서 도움이 필요하다는 메일을 받은 플레처는 배리에게 무슨 일이 있냐고 물어보지만 배리는 아무 일도 없다며 돌아간다. 항상 챙기던 스케치를 두고 가거나 주변 물건들을 만지작거리는 배리를 플레처는 의미심장하게 관찰한다.
한편 케이시 일행은 문 밖에 어떤 여성이 데니스와 '불빛', '먹이' 등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발견하고, 도움을 요청한다. 하지만 들어온 사람은 여자 옷을 입고, 마치 여성스러운 말투로 말을 하는 데니스였다. 그 이후에도 데니스는 자신을 헤드윅이란 9살짜리 아이라고 소개하며 들어오기도 하는 등 이상한 모습을 보인다.
이후 플레처의 강의나 데니스와 케이시 일행과의 대화를 통해 데니스는 케빈이란 이름의 남자였고, 동시에 그의 몸 안에는 헤드윅, 제이드, 데니스, 패트리샤, 오웰, 배리 등 23개의 인격이 있는 해리성 다중인격장애 환자였다는 것이 밝혀진다. 플레처는 그와 접촉하여, 도움을 주며 해리성 다중인격장애 환자의 신비에 대해 연구하는 심리학자였다. 페트리샤 등이 말했던 불빛이란 23개의 인격 중 하나가 몸의 주도권을 쥐는 자리였으며, 배리가 이 불빛을 누구에게 줄지를 결정할 수 있고 데니스, 패트리샤, 헤드윅, 이 세 인격은 패거리라고 불리며 다른 인격들에게 배척당하고, 무시받고 있었다. 그러던 중 갑자기 불빛의 결정권이 배리에게서 헤드윅으로 넘어갔고 주도권을 세 인격이 쥐게 된 것이다. 이들은 '비스트'라고 불리는 24번째 인격이 곧 깨어날 것이며, 그에게 줄 먹이로 평소에 별 고통이나 시련을 겪지 않고 행복하게 살아온 소녀들을 납치한 것이었다.
케이시 일행들은 각자 기회를 보아 패트리샤, 데니스, 헤드윅을 속여 밖으로 탈출하려 하지만 모두 실패해 결국 3명 모두 다른 장소에 갇히게 된다. 한편 플레처는 배리가 실제 성격과 다르게 행동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삐뚤어진 물건을 똑바로 두는 모습을 근거로 들어서 데니스가 배리인 척 연기하는 것이 아니냐고 묻는다. 하지만 배리는 일부러 지저분한 행동을 하거나 쓰레기를 밟고 지나가는 모습을 감시 카메라 앞에서 보여주며 자신이 데니스가 아니라는 듯 어필한다. 하지만 감시 카메라에서 쓰레기를 밟고 지나가는 모습을 본 플레처는 '보통 사람이라면 쓰레기를 피해서 가지 일부러 밟고 지나가지 않는다.'라고 말하며 데니스가 연기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결국 데니스는 플레처가 자신이 배리인 척 연기하고 있는 것을 전부 간파하자 자신이 데니스가 맞다고 순순히 털어놓는다. 플레처와 데니스는 비스트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비스트를 만나본 적이 있냐는 말에 데니스는 없다고 답하고, 플레처는 데니스와 다른 인격들이 케빈을 지키고 싶은 마음을 이해한다고 말하며, 비스트는 그들이 만든 가상의 존재라고 타일러준다. 이렇게 데니스를 타이르는 데 성공한 듯 싶었으나 이후에도 계속 배리에게서 도와달라는 메일이 왔고, 결국 플레처는 데니스의 작업실에 직접 찾아간다. 그의 작업실에서 납치당한 소녀를 본 플레처는 충격에 빠지고, 그 모습을 데니스가 보게 된다. 플레처는 이건 범죄라며 데니스에게 소녀들을 풀어달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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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데니스는 플레처에게 거짓말을 했는데, 비스트는 진짜로 존재하는 24번째 인격이었고, 데니스 패거리는 비스트를 만나 본 적이 있었다. 데니스는 약으로 플레처를 기절시킨 후, 역으로 가서 꽃다발을 산다. 지하철 앞에 꽃을 내려놓은 후[글래스] 데니스의 몸은 근육질로 변하기 시작하며 엄청난 속도로 집까지 질주한다. 클레어와 마르샤는 옷걸이를 이용해 탈출을 시도하고, 가까스로 깨어난 플레처는 종이에 무언가를 적기 시작한다. 그때 비스트가 돌아와서 플레처의 허리를 움켜잡는다. 플레처는 나이프로 비스트를 찌르지만 놀랍게도 비스트의 몸을 찌른 칼이 부러지고 비스트는 플레처에게 그동안 고마웠다며 베어 허그로 그녀의 허리를 부러뜨려 죽여 버린다.
케이시는 케빈 외 23개의 인격이 자신들의 생활을 기록한 영상을 찾아보고 문을 열다가 열쇠를 숨긴 위치를 알아내서 방에서 탈출한다. 케이시는 마르샤와 클레어를 찾으러 갔으나 두 사람은 이미 비스트에게 당해 있었고, 부엌에는 플레처가 죽어있는 것을 발견한다. 케이시는 '케빈 웬델 크럼을 부르라'는 플레쳐의 메모를 읽게 되고, 비스트가 맨몸으로 벽을 타고 천장까지 기어올라가는 능력을 보이며 나타나자 '케빈 웬델 크럼'을 몇 차례 부른다. 그러자 비스트는 잠시 의식의 주도권을 잃어버리고, 케빈이 잠시 의식의 주도권을 갖게 갖게 된다. 케빈이 어렸을 때 그의 어머니는 그를 '케빈 웬델 크럼'이라 부르며 학대했고, 그것이 강력한 트라우마로 남아 강제로 케빈을 의식으로 불러내는 일종의 트리거였던 것이다. 케빈은 자신의 다른 인격이 플레처를 죽인 것을 보며 충격에 빠지고, 분명히 마지막 기억에 의하면 버스에 타던 도중이었는데 정신을 차려보니 무려 2년의 시간이 흐른 것을 깨닫는다. 이에 케빈은 케이시에게 본인이 마련해 놓은 샷건으로 자신을 쏴 죽여 달라고 부탁하고 총과 총알이 숨겨진 위치를 알려주는데, 순간 다른 인격들이 차례로 나타나서 죽이지 말아 달라고 부탁을 한다. 하지만 결국 패트리샤에 의해 몸의 주도권이 넘어가고, 케빈의 인격은 깊이 잠들어버려 강제로 케빈을 불러내는 것도 불가능해진다. 다시 비스트의 인격이 각성하기 시작하자 케이시는 도망가며 케빈이 알려준 대로 샷건의 총알을 챙긴다.
비스트는 불결한 자란 곧 고통을 겪어보지 못한 자며, 오직 고통을 겪은 자만이 발전할 수 있고, 클레어나 마르샤처럼 고통을 겪지 않는 자들은 사라져야 한다는 철학을 읊으며 케이시를 쫓는다. 케이시는 비스트에게 샷건을 몇 차례 명중시키지만 육체가 가공할 정도로 튼튼한 비스트는 이렇다 할 데미지를 입지 않고, 결국 케이시가 도망치며 잠근 두꺼운 철창까지 엄청난 괴력으로 휘어버리며 그녀를 잡기 직전에 이른다. 그러나 그 순간 비스트는 케이시의 어깨와 배 등에 난 흉터를 발견한다.
여기서 케이시의 마지막 회상을 통해 그녀의 과거가 완전히 밝혀진다. 케이시는 어렸을 적에 아버지와 삼촌과 자주 사냥을 다녔는데, 여러 사냥 기술은 물론 작중에서 드러났던 다른 또래와는 남다른 관찰력과 주의력, 결단력, 사격술은 여기서 비롯된 것이었다. 하지만 삼촌이 아버지가 잠을 자는 틈을 타 '동물 놀이'를 하자며 어린 케이시를 협박하고 속여서 아동 성폭행을 저질렀고 그 후 케이시는 아버지에게 배운 대로 샷건으로 삼촌을 쏘려고 했지만 삼촌의 위압에 눌려 실패한다. 이후 아버지가 집안 내력인 심장마비로 사망하자 삼촌에게 맡겨졌는데 그 이후엔 신체적인 학대도 가해진 것이었다. 비스트는 케이시가 자신처럼 학대를 당했음을 깨닫고 "넌 저들과 다르구나" 라며, "상처 입은 자들이 더 진화된 존재이니, 기뻐하라"라고 외친 뒤 철창에 갇힌 케이시를 두고 어둠 속으로 사라진다.
얼마 뒤, 철창에 갇혀 있던 케이시는 담배를 피며 복도를 지나가던 남자에게 구출된다. 남자는 그녀를 부축해 밖으로 데리고 나오는데... 케이시가 갇혀 있었던 곳은 다름 아닌 동물원 지하였다. 여기에 대해서도 복선이 있다.
비스트의 근거지에 있던 통신기기가 무전기뿐이었다.
비스트가 밤에만 문을 잠근다. 자신의 사유지가 아니라는 뜻.
근거지에 대해선 (동물원의) 정문과 실내만 나오고 다른 공간이 나오지 않는다. 위와 동일.
플레처 박사가 밤에 택시를 타고 비스트의 근거지로 왔을 때 택시 기사의 반응이 묘하다. 밤에 문을 열 리가 없는 동물원에 왔으니까.
지하에 철창이 있다. 얼핏 보면 사설 감옥인 것 같지만, 여학생들이 갇힌 곳은 감옥이 아닌 창고였고 그 철창도 근거지의 밖에 있다.
케이시가 헤드윅이 건네준 무전기를 통해 구조 신호를 보냈을 때 상대방은 '이 무전기 어떻게 챙겼냐?', '오렌지 헤드폰 잘 쓰고 있다'라며 대수롭지 않게 넘긴다. 전자는 무전기가 여러 사람이 '업무적으로' 쓰이는 것임을 뜻하고, 후자는 비스트(데니스)와 아는 사이임을 뜻한다.
안내소 직원은 경찰을 부르고, 구조대가 케이시를 치료하는 동안 경찰들은 비스트의 근거지를 뒤지면서 다른 인격의 흔적을 발견하지만 결국 비스트는 놓쳐버린다. 뒤이어 여경이 경찰차 안에 있던 케이시에게 '삼촌이 데리러 왔다'라고 말하지만 케이시가 얼굴이 굳어질 뿐 나오려 하지 않자 여경은 무언가 이상함을 느낀다. 장면이 바뀌며 사람이 살지 않는 듯한 어느 폐가에서 데니스가 케이시가 쏜 샷건에 입은 상처를 치료하는 동안 패트리샤와 헤드윅이 번갈아 나타나며 '이제 모두가 우리의 존재를 믿을 것이다', '우리의 능력을 보여주자'며 다짐한다.
엔딩
사건을 다룬 뉴스가 TV에 나오자 식당의 사람들은 모두 TV에 집중한다. 아나운서는 케이시의 증언을 토대로 범인인 케빈 웬델 크럼을 패거리라 부르기로 하고, 흔적을 쫓는 중이라고 말한다. 이에 카운터에 앉은 한 여자가 "15년 전에 감옥에 간 그 미친놈 휠체어 맨이랑 똑같네. 그 사람도 이상한 별명이 있었는데 뭐였더라...?"라 말한다. 이에 바로 옆에 앉아 있던 남자가 "미스터 글라스"라고 알려주는데, 바로 언브레이커블의 주인공 데이비드 던이었다. 던이 커피를 한 모금 마시고 뭔가를 결심한 듯 얼굴 표정이 굳어지면서 영화가 끝난다.
엔딩 관련 이야기
이 결말로 인해 영화계 팬덤들이 완전히 뒤집혔다. 언브레이커블은 M. 나이트 샤말란 감독의 저주받은 명작중 하나로 유명한 작품이었고, 샤말란 감독 본인도 언브레이커블에 대한 애정을 종종 인터뷰에서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속편에 대한 얘기는 잘 안 나오던 중 속편이 나온 것이다.
더군다나 이 결말 하나로 영화 내의 위화감/설정 구멍이 바로잡아진다는 의견도 많다. 실제로 영화 내에서 초반부터 중반까지는 지극히 현실적인 사이코 스릴러인가 했는데 갑자기 단순히 숨겨진 인격인 비스트가 깨어나는 것만으로 벽을 타고 천정에 거꾸로 매달려 기어가거나, 샷건을 정통으로 맞아도 상처만 좀 나는 인간의 신체 능력을 초월한 존재가 되어버리는 등 갑자기 이런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에 대해 위화감이 컸는데 알고 보니 세계관 자체가 초능력자들이 존재한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그 설정 구멍이 완벽하게 메워졌다.
샤말란 감독은 스토리 자체는 언브레이커블을 짤 때부터 썼다고 AFI 영화제 당시 밝혔다. 다만 슈퍼 빌런의 탄생을 언브레이커블에 끼워 넣자니 뭔가 안 맞고 해서 나중에 따로 영화로 만들게 되었다고 밝혔다.
엄청난 반전이지만 감독의 전작을 봐야만 알 수 있는 반전이다 보니 언브레이커블을 안 본 사람들 대부분은 전작의 주인공 브루스 윌리스 등장에 놀라긴 하지만 결말 자체를 이해 못하는 경향이 크다. 반면 언브레이커블을 봤고 좋아했던 팬들은 생각지도 못한 재회에 놀라서 기절초풍했다는 후문. 반전을 아는 사람들은 설명하긴 뭐하고 하다 보니 언브레이커블을 보라고 추천하는 편이다.
결국 샤말란 감독은 2017년 4월 26일에 언브레이커블과 23 아이덴티티의 속편을 만든다고 발표했다. 제목은 글래스(영화). 브루스 윌리스, 사무엘 L. 잭슨, 제임스 맥어보이, 안야 테일러 조이가 모두 돌아온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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