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세상

8 마일 영화 역사적 배경 및 줄거리 정리 본문

일상

8 마일 영화 역사적 배경 및 줄거리 정리

승커 2021. 8. 25. 12:21

역사적 배경

에미넴, 브리트니 머피 주연의 영화. 이 영화는 에미넴의 실제 언더그라운드 시절을 모티브로 두고 만든 것이며[5] 디트로이트의 빈민층에서 자라온 90년대의 에미넴과 수많은 사람들의 모습이 나타나 있다.

국내 개봉 당시 영화에 등장하는 랩 가사의 번역을 Double K가 맡았다. 당시 힙플라디오에 출연해 언급한 바에 따르면 본인은 비속어를 거침없이 써 가며 최대한 느낌을 살리려 했는데, 영화 전체 번역을 맡은 번역가가 그런 부분을 다듬은 면이 있다고 한다.

 

영화 줄거리

디트로이트는 과거 세계 최고의 제조업 도시였으나, 미국 자동차 산업이 독일, 일본 등에 의해 몰락한 후 엄청난 빚더미에 올라앉은 빈민들의 도시가 되었다. 이 곳에서 생산직 노동자로 일하는 '지미 스미스 주니어'(에미넴), 별칭 'B. 래빗'은 공장에서 노동을 하여 번 푼돈으로 가족을 먹여 살리고, 그 누구보다 불행하게 살며 음악가가 되는 꿈을 꾸지만, 연습할 시간도 녹음할 기회도 나지 않는다.

그렇기에 그에게 돈도 벌고 음악 실력도 키울 수 있는 유일한 무대는 오직 랩배틀에 참가하는 것. 그의 절친 퓨처의 설득으로 그는 랩배틀이 이뤄지는 "셸터"클럽 랩배틀에 참여하나, 처음 참가하는 배틀이라 토할 정도로 긴장하고, 상대가 자신이 백인이라는 점때문에 적대적인 관중들과 상대 래퍼 때문에 긴장해 한 마디도 못하고 참패한다.

이에 상심한 래빗의 기분을 풀어주려는 퓨처를 비롯한 그의 친구들은 래빗을 데리고 동네 클럽이나 길거리 버스킹 등을 돌아다닌다. 이때 클럽에서 일하고 있는 알렉스를 처음 보게 되고, 경험 삼아 주차장 프리스타일 랩 버스킹에 참여하던 중 훼방을 놓는 "프리월드" 갱단과 처음 마주한다.

다음날 아침, 출근하던 래빗은 공장에 오빠를 찾으러 온 '알렉스'(브리트니 머피)와 다시 만나게 된다. 래빗은 알렉스를 보고 중지를 먼저 날리지만 알렉스는 역시 맞서서 중지를 날려준다. 한편 래빗의 엄마(킴 베이싱어)는 아들과 몇 살 차이도 안 나는 남자친구 그렉 뷰엘(마이클 섀넌)과 동거를 하고 술에 찌들어 살거나 빙고 복권으로 한 방에 빚 청산이 되길 바라는 철없는 엄마이기에, 어린 여동생을 돌보기 위해 가장이 돼야 하는 상태.

알렉스와의 만남 이후 래빗은 클럽에서나 어디서나 알렉스를 의식하지만 큰 변화는 없던 도중, 공장 점심시간에 직원들 간의 랩배틀에 래빗이 랩을 하는 모습에 알렉스가 반했는지 순식간에 관계가 진전된다. 또한 그 동안 래빗의 랩 재능을 눈여겨보던 친구 '윙크'(유진 버드)가 자신의 연줄을 이용해 레이블 관계자들에게 소개할 데모 앨범을 녹음할 기회를 주기로 해 커리어도 희망이 보이기 시작한다.

하지만 윙크네 집에서 퓨처에게 '이번주에 셸터에서 열리는 랩 배틀에 자신을 신청시켰다'는 말에 크게 화나 퓨처와 말다툼을 하며 관계가 틀어진다. 또한 알렉스와의 관계 역시 스튜디오의 A 녹음실에서 그의 친구 윙크와 알렉스의 성관계를 목격함으로써(...) 끝이 난다. 당연히(...) 빡돌아버린 래빗은 윙크와 현피를 떠서 그를 두들겨패지만 이로 인해 윙크는 프리월드에 합류하게 되고, 래빗은 자기 크루 일원의 복수를 한다는 명목으로 찾아온 프리월드에게 흠씬 두들겨 맞는다.  아끼는 여동생이 보는 앞에서 흠씬 두들겨 맞고 우울하게 앉아있던 도중 마침 집에 돌아온 엄마가 처음으로 빙고를 이겨서 3,200달러나 땄다고 말하며 앞으론 운이 트일 것 같다고 말한다.

이후 래빗은 음악에 더는 여념이 없는지 지각 습관도 고치면서 공장에서 성실하게 일을 한다. 한창 일하던 중 갑자기 래빗에게 작별인사를 하기 위해 찾아온 알렉스는 래빗을 격려하는 동시에 프리월드 패거리 얘기를 꺼내며 자극시킨다. 알렉스의 말에 래빗은 분한 마음이 치밀었는지 뭔가 결심한 듯 그날 밤 셸터로 발걸음을 향한다.

래빗은 이전의 총기사고에서 겨우 몸을 회복한 절친 '체다 밥'과 함께 퓨처와 대면하고, 화장실로 자리를 옮겨 퓨처에게 사과를 한다. 퓨처는 레빗의 사과를 받고, 갈고닦은 랩 실력으로 프리월드 놈들을 밟아주라고 한다. 친구, 꿈, 애인, 가장의 자존심 등등 모두 잃어버린 래빗은 독기를 품고 대회에 출전한다.

처음 셸터에서의 패배 이후 친구들과 함께 간 길거리 버스킹 덕에 긴장을 이겨낸 래빗은 첫 번째와 두 번째 라운드를 쉽게 꺾고 프리월드의 리더이자 지난 주 챔피언인 '파파 독(Papa doc)'(앤서니 매키)과 맞붙는다. 여기서 래빗은 파파 독이 자신을 어떻게 공격할 지 잘 알았기에, 자신은 "백인 쓰레기"(White Trash)이며 엄마와 함께 판잣집에 살고, 여자친구도 뺏겼으며 파파 독 패거리에 두들겨 맞은 것 등 자신의 약점이 될 만한 것들을 스스로 먼저 까발리며 시작한다.

그러던 중 갑자기 한 술 더 떠서 파파 독의 약점인 그가 갱스터를 자처하면서 디트로이트 빈민가에 살지 않는 금수저인 점, 그의 실제 이름이 "클라렌스"라는 부잣집 아들내미 티 팍팍 풍기는 이름이라는 것, 크랜브룩 명문사립학교를 나왔다는 허점을 폭로하자 파파독은 당황한다. 이로 인해 관중 호응은 래빗 쪽으로 급격히 기울고, 무반주 랩으로 "더 깔 거 있으면 어디 한 번 해봐"라고 소리치며 파파 독에게 마이크를 던져버리자 파파 독은 당황하여 자기 차례에 랩을 시작하지도 못한다. 파파독은 결국 자신의 패배를 인정하고 프리월드를 무너뜨린 래빗은 셸터의 챔피언이 된다. 결국 파파독은 랩을 접고 다른 직업을 구하게 되는데...

마지막으로 알렉스와 래빗은 서로 가운데 손가락을 날리고...래빗은 한잔하자는 동료들의 제안에 "내 할 일 하러 가야 돼" 라며 간지터지는 아쉬운 소리를 하며 집으로 향하고 영화는 주제곡인 Lose Yourself가 재생되며 끝이 난다.

 

출연배우

에미넴(B. 래빗 역)
킴 베이싱어(스테파니 역)
브리트니 머피(알렉스 라토르노 역)
앤서니 매키(파파 독 역)
메키 파이퍼(퓨처 역)
마이클 섀넌(그렉 뷰엘 역)
유진 버드(윙크 역)
에번 존스(체다 밥 역)
오마 벤슨 밀러(솔 조지 역)
디앤젤로 윌슨(DJ 이즈 역)
타린 매닝(재닌 역)
프루프(릴 틱 역)
엑스지빗(마이크 역)
크레이그 챈들러(폴 역)
오비 트라이스(남성 주차장 래퍼 역)
클로에 그린필드(릴리 역)
존 싱글턴(경비원 역)
미즈 코로나(버네사 역)
브랜던 T. 잭슨(친 티키 클럽과 원수 지간 역)

Comments